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돈 벌기/쇼핑몰 위탁판매

쿠팡 발주 실수한 경험과 해결 과정 - 고객 실번호 확인하는 방법

by 아는것이돈 2023. 4. 24.

쿠팡으로 오랜만에 주문이 한 건 들어왔다. 그런데... 어이없게도 주문 수량을 잘못 확인하고 발주 실수를 하고 말았다.

자책은 미뤄 두고 얼른 해결을 해야 했다. 

 

이번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발주 실수를 했고 어떻게 수습을 했는지 그 과정을 기록한다. 그리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팁! 쿠팡 주문 고객의 실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도 함께 안내한다. 

 

쿠팡 발주 실수 후기
쿠팡 발주 실수 후기, 고객 실제 번호 확인 방법

 

쿠팡 발주 실수의 뼈 아픈 경험

쿠팡 발주를 하다가 어이없는 실수를 해버렸다. 쇼핑몰 위탁 판매를 시작한 지 반년만에 이런 적은 또 처음이라 몹시 당황스러웠다. 

 

상황은 이렇다.

 

 

도매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2개로 묶어서 판매하려고 쿠팡에 1+1로 올려놨었다. 그 상품에 대한 주문이 들어왔고, 당일 배송을 해드리기 위해 오전 중에 바로 발주를 넣었다.

 

오후 1시 이후에 도매사이트에 올라온 해당 상품의 운송장번호를 쿠팡윙에 입력하던 중에 문제를 발견했다. 

주문 수량에 '1+1, 2개'라고 되어 있었다. 

 

1+1 상품을 2개 주문하신 거니 총 4개를 발주해야 하는 건데, 1+1라 2개라고 쓰여 있는 줄로 착각했던 것이다. 하아...

 

 

쿠팡 발주 실수 후 수습 과정

자책할 시간이 없어서 재빨리 머리를 굴려봤다. 

 

얼른 발송을 멈추고 2개를 추가 발주해서 합배송 요청을 해야 하는데 도매사이트에는 업체의 번호가 노출되어 있지 않았다. 업체에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은 쪽지를 보내는 것뿐. 하아.. 답답하다... 

 

방법이 없으니 쪽지부터 보냈다. 죄송하지만 상황이 이래서 추가 발주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시는 대로 답을 달라고 쪽지를 보내놓고 답쪽지가 왔는지를 계속 새로고침을 하며 하염없이 기다렸다. 마음은 급하고, 이게 뭐 하는 짓인지... 

 

 

20분쯤 그러고 있어도 업체의 답쪽지는 오지 않고, 하필 그날은 둘째의 영유아검진 날. 병원 예약 시간이 임박해져서 집을 나설 수밖에 없었다. 둘째를 급히 하원시켜 영유아검진을 받고서 스마트폰으로 도매사이트에 접속해 봤다.

 

검진을 받던 중, 그러니까 20분 전에 답쪽지가 와 있었다. 바로 입금해 주시면 합배송 해주겠다는 내용이었다. 

휴, 다행이다 하고 병원 앞에 서서 얼른 상품 결제를 하고서 입금했다고 감사하다고 쪽지를 보냈다. 

 

그런데 오후 5시 넘어서 온 답쪽지. 결제해 주길 10분간 기다렸는데 나한테서 답이 안 왔고, 상품은 이미 출고된 상황이다, 합배송 안 된다, 추가로 주문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하아... 망했다.

 

배송료를 두 번 지불해야 하니 내 마진은 마이너스가 나더라도 수습을 하는 것이 먼저였다. 

다음 날 고객이 상품을 받았을 때 2개가 덜 왔는데 배송 완료가 되어 있으면 불쾌할 테고, 반품이나 환불, 페널티 등등 안 좋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으니 고객에게 양해 문자를 보내는 것이 우선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쿠팡은 정책상 주문 고객의 연락처를 판매자가 알 수 없다. 주문 현황에서 안심 번호만 나타난다.

그럼 어떡하지. 안심번호로 문자를 보내도 문자가 가려나?

 

검색을 해보니 안심번호로도 문자 발송이 가능하긴 한데 긴 문자는 안 된다는 내용들이 나왔다. 양해 문자를 단문으로 보낼 수도 없고, 안심번호로 문자를 보내기엔 뭔가 믿음이 안 가고... 어쩌나. 

 

다시 검색, 검색... 손가락에 불이 나게 검색해 보던 중에 쿠팡 판매자가 주문 고객의 실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됐다.  

 

 

쿠팡 주문 고객의 실번호 확인하는 방법  

쿠팡에서는 판매자가 고객과의 모든 연락을 안심번호로 진행해야 하는 것이 운영 방침이다. 

단, 안심번호로 고객과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쿠팡 판매자 콜센터로 문의하면 상담사 연결 없이 ARS를 통해 주문 고객의 실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주문번호를 입력해야 하니 쿠팡윙에서 미리 확인할 것! 

쿠팡 판매자 콜센터 연결 ☎1600-9879 => 1번(마켓 플레이스 문의) => 2번(안심번호 문의) => 1번(개인정보 이용 동의) => 주문번호+# 입력 => 1번(수취인 실번호 안내)

 

쿠팡 온라인 고객센터
쿠팡 온라인 고객센터 관련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고객의 실번호를 알 수 있었고, 고객에게 양해 문자를 보냈다. 

 

 고객님, 쿠팡에서 OOO 주문해 주신 마켓 DDD입니다.
저희 마켓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문하신 상품 오늘 신속히 발송해 드렸는데요.
재고 문제로 인해 상품을 순차 발송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오늘 2개를 먼저 발송해 드렸고,
남은 2개는 내일 바로 발송해 드릴 테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모쪼록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도매사이트에서 배송비를 추가로 결제한 후 남은 상품은 다음 날 마저 발송해 드렸다. 발송 후 운송장번호를 문자로 보내드렸다.

 

고객님, 쿠팡 마켓 OOO입니다.
어제 발송해 드리지 못한 상품은 오늘 출고가 되었습니다.
아래 송장 번호로 이동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불편함 겪게 해 드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다행히 신속한 배송이 이루어져서 하루 차이로 배송 완료가 되었고, 고객님도 양해해 주시고 넘어간 듯하다. 휴.

 

위탁판매이다 보니 마진도 적은데 배송비가 두 번이나 나갔으니... 수업료 지불한 것으로 생각하고 그래도 이 정도로 잘 마무리가 된 것을 감사하고 있다. 

 

주문 수량을 꼼꼼히 확인하자! 

너무나 기본적인 것을 이번에 제대로 배웠다. 

 

 


● 쿠팡 위탁판매 관련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쿠팡 첫 주문! 발주하며 난감했던 택배사 정보, 사유 작성 해결 방법

쿠팡에 상품을 두 개 올려뒀었는데 첫 주문이 들어왔다. 쿠팡에 주문 들어온 상품을 발주하다가 난감했던 부분이 있어서 경험과 해결 방법을 기록하고 공유한다. 1. 쿠팡에서 첫 주문이 들어왔

ddilong.tistory.com

 

 

쿠팡 판매자로 입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다른 점들

상품 판매 경로를 늘리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이어 쿠팡에 입점했다. 이제 겨우 상품 하나 올려 본 왕초보 셀러가 입점 과정부터 느낀 네이버와의 다른 점을 적어본다. - 상호명을 정할

ddil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