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돈 벌기/쇼핑몰 위탁판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 출고 중지, 환불까지

by 아는것이돈 2023. 7. 30.

쿠팡윙에서 알림이 왔다. 결제 완료 알림! 주문은 두 건이었다. 도매 사이트에 접속해 해당 상품을 주문하고 쿠팡윙에 들어가 발주 확인을 했다. 그런데... 품절이란다. 발주도 정상적으로 내렸는데 말이다. 쿠팡 발주 후 상품 품절되었을 때 처리한 과정에 대해 기록해 본다. 

 

쿠팡발주후 상품품절 처리과정
쿠팡발주후 상품품절 처리과정

 

 

통 팔리지 않던 상품이었는데 갑자기 연달아 두 건 주문된 것이 의아해 판매업체 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주문 폭주로 품절되었고 8월 중순에 재입고 예정'이라는 공지가 안내되어 있었다. 헉.

주문 건수 확인 후 수량 확보를 위해 품절은 풀어놓은 상태이지만 상품 발송은 8월 중순 이후에 된다고.

 

나는 상품 주문이 되니 발주 먼저 내려놓은 상황이고, 고객에게는 '상품준비 중'으로 뜨고 있을 텐데 보름 가까이 발송을 지연시킬 순 없었다. 내가 판매자로서 불이익을 받더라도 발주한 주문을 취소할 수밖에. 

 

 

1. 고객에게 주문 취소 요청

고객의 실제 연락처를 확인하여 문자로 품절 상황에 대한 안내와 함께 주문 취소 요청을 했다. 

>> 쿠팡고객 실제 연락처 확인하는 방법

 

주문 고객 두 분께 아래와 같이 문자를 보냈다. 최대한 담백하면서도 정중하게. 재입고 알림을 원하시면 알림 문자를 보내드리겠다고도 안내했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처음에는 내가 이용하는 아톡서비스  070 번호로 문자를 보냈는데 몇 시간 지나도 주문 취소가 되지 않았다. 

쇼핑몰 위탁 판매에 유용한 아톡서비스 알아보기

 

070 번호라 스팸으로 분류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내 스마트폰 번호로 문자를 다시 보낸 것이다. 그런데 몇 시간이 지나도 역시 주문 취소도 되지 않았고 회신도 없었다. 그래서 내가 직접 판매자 주문 취소를 하기로 했다.

 

고객이 품절을 이유로 주문 취소를 해도 판매자 점수가 깎인다고 하던데 판매자가 주문 취소를 해도 깎이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래도 저래도 품절로 인해 깎일 판매자 점수는 어쩔 수 없고, 신속히 처리하는 것이 먼저다.   

 

 

2. 쿠팡 발주 내린 상품 품절일 때 주문 취소 과정

'쿠팡윙 > 배송관리 > 상품준비 중'으로 들어가 해당 상품의 주문 번호를 클릭한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주문 상세 조회 창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취소/반품' 버튼을 누른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취소/반품 수량'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반품 접수 페이지가 나오고, 반품 사유를 선택하게 된다. 

이때 선택한 반품 사유가 고객에게 문자로 안내된다고 한다.

 

반품 사유는 '판매자 사유 > 상품 품절'을 선택했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이어서 반품 상세 사유를 입력하게 된다. 고객에게 내가 입력한 문구가 그대로 발송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고객에게 전달하는 내용으로 입력했다.

 

배송비 부담 주체는 '판매자'를 선택한다.

배송비 부담을 판매자로 선택하긴 했지만 현재 제조사에서 품절로 인해 상품이 발송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실제로 배송비가 나가진 않는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반품 상품의 회수 여부를 체크하는 창이 나온다. 

 

내가 발주를 넣은 상황이라 고객에게는 '상품준비 중'인 상태로 뜨고 있기 때문에 반품 처리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실제로 상품이 발송된 상황이 아니라 회수 과정은 필요 없다. 따라서 '회수가 불필요합니다'를 체크한다. 상품 회수지 정보도 무시하고 넘어가면 된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환불 예정금액 조회 창이 나오는데 고객이 지불한 금액이다. 고객에게 그대로 환불될 것이다. '접수' 버튼을 누른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이렇게 반품 접수가 되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3. 상품 출고 중지부터 환불까지 처리하기

상품 출고 중지를 완료해야 환불이 된다. 이어서 바로 진행해 보자.

 

쿠팡윙 메뉴에서 '주문 배송 > 출고중지 요청'으로 들어간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출고 중지 요청'에 좀 전에 내가 반품 신청한 2건이 떠 있다. 

해당 상품의 '요청번호'를 클릭한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여기에서 '출고중지완료' 버튼을 클릭한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출고중지 완료하시겠습니까?' 하는 확인 메시지가 뜨는데,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끝난다. 

출고중지완료를 하면 환불이 완료된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 되었을 때 처리 과정

 

 


쿠팡에서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상품 발주 후 판매사가 품절을 시킨 경우 어떻게 처리하면 되는지 출고 중지부터 환불까지 정리해 봤다. 

 

 

판매사가 재고도 없으면서 주문을 받는 바람에 생긴 일이라 위탁판매자인 나로서는 억울하지만 위탁판매자가 감수해야 하는 현실이라 어쩔 수 없다. 앞으로도 이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닐 것이다. 그러니 잘 팔리는 물건이 있으면 조금씩 사입을 시작하는 거겠지.

 

쿠팡 입장에서는 재고를 확인하지 못하고 물건을 판매한 판매자의 명백한 과실이니 조만간 나는 판매자 점수가 떨어지게 될 것이다. 아직까지 반영이 되지는 않았는데 두 건의 주문 취소로 인해 점수가 얼마나 떨어지게 될지 궁금하다.  

 

나 같은 위탁판매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초보 셀러분들, 같이 힘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