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에서 돈 벌기/쇼핑몰 위탁판매

쿠팡 판매자점수 0점! 이유와 100점 회복한 후기 - 평가 항목, 기간

by 아는것이돈 2023. 8. 30.

쿠팡 판매자점수 0점을 처음으로 받아봤다. 눈을 의심했다. 아, 진짜 0점을 주긴 주는구나. 

 

이번 글에서는 기껏 두 건 주문 취소로 판매자점수가 0점이 된 이유와, 점수가 어떻게 회복되었는지를 기록해 본다. 

 

쿠팡 판매자 점수 0점 이미지
쿠팡 판매자 점수 0점!

 

쿠팡 판매자점수 0점 받은 사연

쿠팡에서 판매자 점수 0점을 받았다. 정확히 말하면 판매자 점수 항목 중 주문이행 항목에서 0점을 받은 것이다. 

 

얼마 전 쿠팡으로 들어왔던 주문이 발주도 마쳤는데 판매사에서 물량 없다고 뒤늦게 품절을 시켰었다. 위탁판매자인 나로선 정말 억울한 상황이었지만 어쩔 수 없이 판매자 귀책을 사유로 해서 품절 처리를 할 수밖에 없었다.

 

쿠팡 발주 후 상품이 품절되었을 때 처리 과정

 

품절로 인한 주문 취소는 미리 재고를 확인하지 못하고 판매한 판매자의 과실이기 때문에 판매자 점수가 깎인다고 알고 있었는데 과연 얼마나 깎일까 불안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했다. 결과는 0점! 하하하.

 

스마트폰으로 쿠팡윙에 들어가서 이 점수를 보고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노트북을 켜고 쿠팡윙에 다시 접속해 봤다.  

 

쿠팡 판매자점수 주문이행 점수 0점
쿠팡 판매자점수 주문이행 점수 0점

 

노트북을 켜고 PC화면으로 접속한 쿠팡윙 판매자 점수 화면이다. PC 화면에서는 모바일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쿠팡 판매자점수 평가 항목 

쿠팡 판매자점수를 평가하는 항목에는 총 네 가지가 있다. 

  • 주문이행
  • 정시출고완료
  • 정시배송완료
  • 24시간 내 답변 

각각 100점 만점으로 점수가 매겨지고 판매자의 성실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니 어느 하나 소홀할 수 없는 항목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내가 0점 받은 항목은 주문이행 항목이다.  

주문이행은 판매자 귀책으로 주문 취소되었을 때 점수가 내려간다. 재고 수량 관리를 평소에 잘해야 하는데 재고를 직접 가지고 있지 않는 위탁판매자에게는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왜 그 점수가 나온 건지 정확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다. 

 

판매자 점수 평가 항목
쿠팡 판매자 점수 평가 항목

 

왜 0점인지 이유를 알았다

내용을 보니 주문 단 2건 취소만으로 너무 야박하게 0점을 준 이유를 단번에 알 수 있었다. 

 

정확한 점수가 기억나진 않는데 0점을 받기 얼마 전에는 60점대였나, 그리고 며칠 후에는 30점대였나를 받았다가 0점이 된 거였다. 그런데 판매자점수를 평가하는 기간을 보니 일주일의 기간으로 설정되어 있다. 

 

두 건의 주문이 들어온 날짜는 동일하고 내가 재고 없음으로 판매자 귀책을 사유로 주문을 취소 처리한 날짜도 동일한데 내가 취소를 했다고 바로 취소 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고 구매자가 확인 후에 승인하는 시스템인가 보다. (내가 쿠팡을 이용하면서 품절을 사유로 주문 취소를 당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주문 두 건에 대해 취소 완료 일시가 하루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판매자점수를 평가하는 기간이 딱 그 사이에 걸렸던 거다. 주문이행 점수는 취소 완료 일시를 기준으로 평가되는 항목이라고 한다. 

 

주문 취소 내역
쿠팡 주문 취소 내역

 

7월 29일~8월 4일까지 일주일간의 주문 내역으로 판매자점수를 매기는데 그동안 쿠팡으로 주문 들어온 건이 더 없었던 데다가, 취소 완료된 건 1건만 존재하는데 그 건이 하필 판매자 귀책으로 품절되어 주문 취소된 건이니 0점을 줄 수밖에 없었던 거다. 하하. 그렇게 생각해 보니 0점 받은 것이 이해가 된다.    

 

판매자점수 0점 받은 내역
쿠팡 판매자점수 0점 받은 내역

 

0점 받았는데도 주문이 들어왔다

판매자점수 0점을 받으면 불이익이 많다고 들었는데 희한하게도 주문이 들어왔다. 새로운 주문이 들어와서 쿠팡윙에 들어갔다가 판매자점수 0점인 것을 봤던 거다. 품절 처리했던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에 대한 주문이었다. 

 

판매자점수 항목 4가지 중에 한 가지에 대해서만, 상습적이 아니라 처음으로 0점을 받아서 판매 중지까지는 안 당했던 걸까, 그건 모르겠다. 며칠에 한 번 꼴로 이따금 주문이 들어오는 만년 초보셀러이기에 아직 경험이 부족하다. 

 

이 참에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 쿠팡 고객센터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봤다.

 

쿠팡 상품노출정지 사유
쿠팡 상품노출정지 사유(출처: 쿠팡 판매자센터 고객센터)

 

판매자점수가 낮은 경우, 심하면 상품노출정지 상태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쿠팡으로 활발하게 판매를 하는 셀러 분들은 굉장한 타격이 있을 것 같다. 물론 그전에 판매 관리를 잘해야겠지만 말이다. 

 

 

 

판매자점수가 금세 100점으로 회복됐다

판매자점수가 지난 7일간의 활동으로 평가하는 것인 만큼, 나의 경우 일주일 동안 주문이행 점수가 0점을 유지하다가 일주일이 지나자 다시 100점으로 회복되었다.

 

회복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한 건 아니고 그 사이에 특별히 문제 되는 주문 건이 없었기 때문에 원래대로 금세 회복될 수 있었던 거다.  

 

쿠팡 판매자점수 평가 관련 내용
쿠팡 판매자점수 평가 관련 내용(출처 : 쿠팡 판매자센터 고객센터)

 

쿠팡으로 하루에도 많은 상품들을 주문받고 처리하는 셀러 분들은 각 항목마다 점수가 들쭉날쭉하고 신경 쓸 일이 많을 것 같다. 

 

만년 초보셀러인 나의 후기는 아마도 나처럼 처음 0점 받고 깜짝 놀란 초보셀러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일 수 있겠다. 


오늘도 열심히 고군분투하시는 모든 분들, 같이 힘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