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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돈 벌기/쇼핑몰 위탁판매

스마트 스토어 시작하기 - 준비 서류, 진행 순서

by 아는것이돈 2022. 11. 22.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여 시작하기 위해서는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하고 절차는 어떠한지 내가 진행한 순서대로 소개한다. 하나하나 준비하면 어렵지 않다!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시작하는 방법

 

1. 사업자 등록증 신청
2. 사업자 대표 통장 개설
3. 사업장 전화번호 신청
4. 스마트 스토어 개설 가입 신청
5.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6. 통신판매업 신고

 

1. 사업자 등록증 신청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하면 된다.

  • 홈택스 > 신청, 제출 > 사업자등록 신청(이때, 업태 : 도매 및 소매업, 종목 : 전자상거래 소매업으로 선택)

별도의 사무실 없이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를 시작할 경우 사업장을 집 주소로 등록하여 신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스토어에 주소가 그대로 노출되는 단점이 있다. 

나도 그 부분이 조금 우려되어서 검색해 보니 월 3~5만 원선에 사무실 주소만 빌릴 수 있는 서비스들이 이미 있었다.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집 주소가 노출될 위험은 없지만 혹여라도 고객이 판매자에게 사전 문의 없이 반품 신청을 해버리면 내가 없는 그 주소로 상품이 반품되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또한 마음이 아주 편한 방법은 아니다. 둘 중 그나마 덜 신경 쓰이는 방법으로 선택해야 한다.

 


난 다른 사업을 하고 있는 남편이 이미 우리 집 주소를 쓰고 있어서 사무실 주소를 빌려 볼까 했는데 남편의 기존 사업자에 업종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렇게 진행했다. 

 


내 이름으로 첫 사업을 시작하고 싶었던 마음은 접어야 해서 좀 아쉬웠지만 그래도 기존에 등록된 사업자 번호가 있으니 생각보다 진행은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

 

 

2. 사업자 대표 통장 개설

스마트 스토어를 신청하려면 정산에 필요한 대표 통장이 필요하다. 통장 사본이 필수 서류이기 때문에 사업자 대표 통장을 미리 만들어 둔다. 모바일 뱅킹도 같이 신청하면 편리하다.

 

난 도보로 가능한 동네 은행에서 남편을 통해 만들었다. 대표자가 남편이니 남편을 거쳐서 해야 할 일들이 꽤 있다. 그래서 불편하기도 하고 편하기도 했다.

 

 

3. 사업장 전화번호 신청

사업장 전화번호는 개인 휴대폰 번호로 등록해도 좋지만 그런 경우 스마트 스토어에 개인 휴대폰 번호가 노출되고 고객 상담을 개인 번호로 하면 불편한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 스토어용 번호를 별도로 만들었다.


난 검색을 하다가 알게 된 ‘아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베이직 요금제를 선택하여 월 3,300원 결제 중이다. 070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스팸 번호와 구분이 어려운 단점은 있지만 미리 필요한 금액을 충전해 두면 문자도 주고받을 수 있어서 유용할 것 같았다.

 

이 번호로 오는 전화는 내 개인 번호로 전화가 올 때와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고, 상품도 올리기 전에 걸려오는 불필요한 광고 전화를 거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아직 월 결제 금액의 매출도 안 나오는 실정이라는 게 함정.

 

4. 스마트 스토어 개설 가입 신청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가입해서 신청 절차를 따른다. 신청할 때 필요 서류로 사업자등록증, 사업자 대표 통장 등이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의 서류를 준비한 후에 신청하면 된다.

 

스토어 상호명과 온라인 주소도 이때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생각해 두면 좋다. 기존 스토어들과 중복되면 안 돼서 진부하지 않은 이름이면 좋겠다.


신청 후 승인까지 3~4일 걸린다. 이때 어떤 상품을 팔지 아이템도 찾아보고 도매 사이트에 가입도 해뒀다. 사업자 등록만 되어 있으면 도매 사이트에 사업자로 가입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 승인이 되면 문자로 알림이 온다.

 

스마트 스토어 신청, 승인 알림 문자 캡처
스마트스토어 심사와 승인 알림 문자

 

비로소 내 스토어가 개설됐다. 원하는 대로 배경 스킨을 선택하고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는 전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를 해본 사람이면 사용하기가 좀 더 수월할 수 있다. 물론 안 해봤어도 크게 어려울 건 없다.


승인을 받으면 스토어에 판매할 상품도 등록이 가능하다. 다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온라인상에서 판매할 수 있는 게 원칙이라 난 노출이 안 되도록 설정해 두고 연습 삼아 상품만 몇 개 등록해 봤다.

 

 

5.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서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먼저 발급받아야 한다.

 

  •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 판매자 정보 > 정보 변경 신청 페이지에서 사업자 등록 번호와 대표 통장의 주요 내용을 입력한 후 사본까지 첨부하여 신청한다.
  • 신청 후 '판매자 정보'로 들어가, 우측 상단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클릭하여 그림파일로 저장해 둔다.

 

6. 통신판매업 신고

  • 통신판매업 신고는 정부24에서 한다. 이때 구매안전 확인증을 첨부하여 신청한다. 수수료는 무료. 방문 신청은 대리인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사업자 본인이 직접 해야 해서 난 남편을 통해서 신청해야 했다.
  • 3일 이내에 처리되고 발급이 완료되면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에 접속해서 발급받은 서류를 첨부한다. 그러면 며칠 내에 내 스토어에 기존의 사업자 등록 번호와 함께 통신판매업 신고 번호도 노출된다.


이렇게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기 위한 서류가 모두 준비됐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스토어 준비가 끝났다.

이제 실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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