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벚굴 제철! 하동 섬진강 벚굴 맛집, 재첩덮밥, 재첩국까지 - 벚굴 생산지, 크기, 맛, 먹는 방법

by 아는것이돈 2023. 3. 23.

하동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한다는 벚굴을 이번에 난생 처음 먹어봤고, 들어보기도 처음 들어봤어요. 벚굴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와 벚굴 생산지, 벚굴 제철은 언제인지, 벚굴의 맛까지 함께 알려 드릴게요. 

 

 

* 참고로 제가 하동에 가서 산수유 만개한 것을 보고 벚굴을 먹은 건 정확히 3월 20일 월요일이에요!
꽃이 피고 지는 것이 하루가 다르기 때문에 혹시 몰라 방문 날짜를 정확히 밝혀둡니다.

며칠 안에 구례에 벚꽃도 만발할 것 같아요! 제가 갔던 때엔 벚꽃 꽃망울이 터지기 직전이거나 조금씩 핀 곳도 있었는데 며칠 늦게 갈 걸 후회도 했답니다. 방문하실 때 참고하세요!

산수유꽃, 벚꽃 만발한 하동에 가시면
입안 가득 차는 벚굴 맛 꼭 보고 오세요


산수유꽃 만발한 하동에 다녀왔어요. 사실은 매화축제를 보러 광양에 갔었는데 매화가 시들시들해서 정작 매화마을은 지나가고 생각도 못한 산수유꽃만 실컷 보고 왔지요.
 

<목차>
벚굴이란?
벚굴 생산지는?
벚굴이 제철 2~4월!
벚굴의 맛, 먹는 방법
벚굴 맛집

 

벚굴이란?

벚굴은 수심 3~4미터 아래의 돌, 바위 등에 붙어사는 굴이에요. 강바닥에 붙어있는 모양이 흡사 벚꽃 같기도 하고, 벚꽃 필 무렵에 가장 맛이 좋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길이가 20~40cm로 보통 흔히 먹는 굴보다 크기가 훨씬 크죠. 일반 굴에 비해 5~10배가량 큰 크기라고 해요.

 

 

벚굴 생산지는?

벚굴은 한국, 일본, 동중국해에서 자라요.
우리나라에서는 바닷물과 강물이 만나는 섬진강 하구에 가야 맛볼 수 있어요. 전라남도 광양 진월면의 망덕포구와 경상남도 하동군 고전면 전도리의 신월포구가 벚굴로 유명합니다. 
 

벚굴이 제철 2~4월! 

벚굴은 2~4월이 제철이에요. 5월에는 산란기에 접어드는 시기라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벚굴의 맛, 먹는 방법

벚굴은 바다에서 나는 일반 굴에 비해 비린 맛이 적고 짜지도 않고 식감이 부드러워요. 달달하고 감칠맛이 있어요. 입 안 가득 행복해지는 맛이었어요.


벗굴은 생 벚굴에 초장을 찍어 회로 먹어도 좋고요. 구워 먹어도 좋고, 쪄 먹어도 좋고, 전, 튀김, 죽, 국, 탕 등 일반 굴과 같이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요.  

 

 

벚굴 맛집

맛집 후기를 올릴 생각이 없었던 터라 음식 사진, 가게 내부 사진, 이런 걸 애초부터 찍지 않았었어요. 그래서 사진이 얼마 없어요. 먹어보고 맛있어서 찍기 시작한 거라, 사진이 한정적이에요. 
 

벚굴찜
벚굴찜

 

벚굴찜이에요. 언뜻 보면 작아 보이지만 식당 수저가 넘치는 사이즈예요.

 

벚굴 제철! 하동 섬진강 벚굴 맛집&#44; 재첩덮밥&#44; 재첩국까지 - 벚굴 생산지&#44; 크기&#44; 맛&#44; 먹는 방법
벚굴 사이즈

 

제가 간 식당에는 벚굴찜도 있고 벚굴구이도 먹을 수 있었는데요. 저흰 아이들이 있어서 구이보다 찜을 주문했어요. 굴 하나 사이즈가 이 정도로 커서 입 작은 저는 한 입에 다 넣지 못하고 잘라먹을 정도였어요. 


아... 생각할수록 또 먹고 싶네요. 추릅.

 

 
함께 주문한 재첩덮밥과 재첩국도 보여드릴게요.

 

재첩덮밥
재첩덮밥

 

재첩이 밥알보다 많은 느낌... 그만큼 재첩을 아낌없이 주더라고요. 처음부터 찍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네요. 각종 채소와 초장과 섞어서 상큼하게 먹을 수 있는 재첩덮밥이에요. 

 

재첩국과 함께 재첩덮밥 한 입
재첩국과 함께 재첩덮밥 한 입

 

재첩국을 꼭 먹어보고 싶어서 주문하려고 했더니 재첩덮밥을 주문하면 국도 같이 준다고 친절히 알려주셨어요. 국물도 넉넉히 주시고 또 재첩도 아주 푸짐하게 들어간 재첩국이었어요.
 
재첩국은 정말 깔끔한 조갯국 맛이라 개운하고 전날 과음을 했다면 숙취 해소로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재첩덮밥과 아주 찰떡궁합! 

 

 

저희가 방문한 식당은 신방촌재첩벚굴식당이에요. 

 

신방촌재첩벚굴식당 외부
신방촌재첩벚굴식당 외부

 

하동 섬진강 부근에는 벚굴식당도 많고 재첩 식당도 많은데 어딜 들어가도 맛이 비슷할진 모르겠지만 직접 식당 앞에서 벚굴을 쌓아놓고 손질하시는 모습도 좋았고 직원분들이 모두 친절하셔서 더 기분이 좋았어요.
 
시댁 어르신들을 모시고 간 식당이었는데요. 모두 전라도 분들이시고 식당까지 하시는 분들이라 어느 식당에 모시고 가도 웬만해서는 맛있다는 평을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일단 벚굴찜에 모두 감탄하셨고, 재첩국 국물까지 모두 비우시면서 너무 잘 먹었다, 너무 맛있다는 말씀을 연신 하셨어요. 아주 만족스러운 식사였어요. 
 

신방촌재첩벚굴식당 맞은편
신방촌재첩벚굴식당 맞은편

 

식당 바로 맞은편에 이렇게 섬진강이 흐르고 있어요. 식당 바로 앞에서 굴 양식을 하시는 것 같아요. 여쭤보진 않았는데 간판에 '자족식당'이라고 쓰여 있는 걸 보면 여기서 굴을 기르고 채취하시며 바로바로 판매하시는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신방촌재첩벚굴식당 음식 가격 

- 벚굴찜 한 판 70,000원 (저흰 어른 8명이서 두 판을 주문했어요. 한 판에 20개 가까이 나온 것 같아요. 무게에 따라 개수는 달라지지 않을까 싶고요. 가격은 비싸지만 그만큼 귀하니까요. 정말 맛있었어요.) 


- 재첩덮밥 한 그릇 10,000원 (재첩국 포함) 재첩을 정말 아낌없이 주세요.
 

 

신방촌재첩벚굴식당 정보 

  • 영업시간 - 매일 08:00~20:00 변동 가능 
  • 문의 - 055-882-3745  
  • 주소 - 경상남도 하동군 고전면 재첩길 282

찾아가시기 전에 전화로 한 번 영업시간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방문한 날은 월요일 점심이었는데요. 다음 날 화요일에 하동에 간 친언니에게 추천해 줬더니 저녁 6:40분에 전화로 문의했는데 지금 문을 닫는다고 해서 다른 곳을 갔다고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평일에는 저녁에 좀 일찍 문을 닫는 경우도 있는가 봅니다.  
 
따뜻한 봄, 기분 좋은 봄날 보내세요! 

 

구례 산수유마을
구례 산수유마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