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용기내 챌린지 참여 후기 - 만두, 삼겹살, 떡볶이 주문하며 용기 내봤다

by 아는것이돈 2023. 2. 19.

일화용기를 줄이기 위해 시작된 용기내 챌린지. 즉흥적으로 구입할 땐 어렵지만 미리 생각하고 구입하러 갈 땐 빈 용기를 가져가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용기내 챌린지에 참여한 일상을 공유해 본다.

<목차>
※ 용기내 챌린지란
1. 만두 주문하며 용기 내봤다
2. 삼겹살 구입하며 용기 내봤다
3. 떡볶이 구입하며 용기 내봤다. 그런데…

※ 용기내 챌린지란

마트나 식당 등에서 식료품이나 음식을 구입할 때 발생하는 일회용기를 줄이기 위해, 다회용기를 가져가 받아오고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캠페인이다. 음식을 받아올 때 쓰는 '용기'와 빈 용기를 내미는 '용기'의 중의적 의미를 담은 캠페인명은 누가 지었는지 정말 최고의 작명 솜씨 같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2020년에 처음 진행한 이 캠페인은 류준열 배우가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더욱 확산되었고, 현재도 SNS를 통해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검색창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용기내, #용기내챌린지 등으로 검색하면 다양하고 기발한 방식의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사용되는 일회용기를 줄이기 위해 빈 용기에 음식을 포장해 오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1. 만두 주문하며 용기 내봤다

매주 목요일에 아파트에 동네 장이 선다. 다른 건 몰라도 매주 빠짐없이 사 먹는 것이 만두다. 아이들도 좋아해서 두 판, 세 판씩 주문할 때도 있는데 늘 스티로폼 용기가 찜찜했다. 일회용기가 늘어나는 것도 찜찜하고, 갓 쪄낸 뜨거운 만두를 스티로폼에 담는 것도 찜찜했다. 

 

어차피 살 만두라면 집에서 용기를 가져가면 되지! 넉넉한 사이즈의 용기를 가져가서 고기만두 한 판을 주문하면서 "여기에 담아주세요."하고 얼른 용기를 냈다.

주문하며 내는 것이 포인트다. 사장님도 미리 알고 계셔야 마음의 준비를 조금이라도 하실 수가 있고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이미 일회용기에 담고 계실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기대한 건 아닌데 친절한 만두 사장님께서는 빈 용기를 내밀 때마다 고맙다며 늘 한 개씩 더 넣어주신다. 환경을 생각해 줘서 고맙다는 의미이기도 할 거고, 일회용기 하나를 덜 쓰게 해 줘서 고맙다는 의미도 있을 것 같다.

서로 기분 좋은 용기.  

다회용기에 포장해 온 만두
뚜껑에 김이 서리긴 하지만 먹는 데에는 지장 없다
용기를 가져와서 고맙다며 서비스로 하나 더 주신 만두
고맙다며 만두 하나를 서비스로 더 주셨다

2. 삼겹살 구입하며 용기 내봤다

저녁 메뉴를 삼겹살로 정한 어느 날. 아이 태권도 학원에 하원시키러 나가면서 용기를 챙겼다. 정육점에서 용기 낸 적은 처음이라 사장님께 먼저 "집에서 가져온 용기에 담아주실 수 있나요?"하고 여쭤봤다.

 

그럴 수 있다고 하셔서 어렵지 않게 용기에 받아왔다. 돌아와서 보니 평소에 늘 주시던 파채를 안 넣어주셨던데... 습관처럼 담아주시던 곳에 담지 않으시다 보니 습관처럼 주시던 걸 잊으셨나 싶기도 하다.

어쨌든 삼겹살은 맛있었다! 

삼겹살을 주문하며 용기내 보았다
삼겹살을 구입하며 용기내 보았다
맛있게 구운 삼겹살
이제 아이들이 있어서 삼겹살 한근 반도 부족하다

3. 떡볶이 구입하며 용기 내봤다. 그런데...

동네 상가에 분식집이 있다. 아이 태권도 학원이 있는 상가여서 종종 가게 되는데 떡볶이를 주문하면서 처음으로 용기를 가져갔다.

 

용기내 챌린지에서 가장 난이도 낮은 것이 분식류라고 들었다. 만두도 그렇고 김밥도 그렇고 용기에 그냥 담으면 되니까 말이다.

 

떡볶이도 어렵지 않은 종류라 분식집에 가서 "혹시 용기에 담아주실 수 있나요?" 하고 물었다. 사장님께서는 좀 난처해하시며 그럼 양을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안 된다고 하셨다. 처음으로 거절을 당했다. 

 

매장에서 사용하는 용기에 담아야 양을 가늠할 수 있는 경우가 있어서 좋은 마음으로 용기를 가져가도 이렇게 거절당하는 일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매장의 사정도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거다.

 

이럴 때 선택지는 두 개다. 일회용기에 담더라도 맛있으니 이용하는 방법, 용기에 담아주는 또 다른 가게를 찾는 방법. 

 

거절당했다고 민망해하거나 앞으로 못하겠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다음번에도 다시 '용기'낼 수 있는 '용기'가 용기내 챌린지의 핵심이다.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해 참고할 만한 책 

2022.12.16 - [책, 나를 깨우다] -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실천서 <나는 쓰레기 없이 살기로 했다(비 존슨 저)> 서평

 

제로 웨이스트를 위한 실천서 <나는 쓰레기 없이 살기로 했다(비 존슨 저)> 서평

제로 웨이스트, 친환경, 용기내 챌린지 등 환경을 생각하자는 취지의 말들이 요즘 언론에서도 일상에서도 많이 등장한다. 번거로운 일이지만 지구를 위해, 우리의 삶을 위해 더 이상 외면할 수

ddil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